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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사적자원관리(ERP)

이오산전 2022. 4. 20. 1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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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전기자재 도. 소매 전문 이오마켓 /이오산전 입니다.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전사적자원관리(ERP)에 대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ERP 란?

ERP 시스템은 제조, 물류, 유통, 인사/ 회계 관리 등의 업무프로세스를 정보기술로 구현한 대형기술로 제조기업의 모든 기능을 망라한 전사적인 통합솔루션으로서 단순히 정보 기술차원의 접근 방법이 나닌 정보기술과 비즈니스의 조화를 이루려는 경영 전략 차원의 접근 방법입니다. 기업은 이익을 극대화하고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해 생산, 판매, 급여, 회계, 인사 등 기업의 기간업무를 조직적으로 파악하고 경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경영혁신도구로 ERP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다.

국내 중소기업은 ERP 도입의 성공에 대한 확신부족, 전문 인력 및 자금부족 등으로 인해 자체 ERP 도입을 추진하여야 한다. 2001년부터 산업자원부에서는 중소기업의 업무능력향상을 위하여 ERP 프로그램 보급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 실시하고 있다.

 

 

 

 

ERP 등장배경

 

컴퓨터 기반의 정보시스템이 필요할 때마다 도입되고 사용되자 기업에는 다수의 시스템이 필요한 업무에 각기 사용되는 환경에 처하게 되었다. 특히 개별적으로 운영되던 정보시스템은 서로 연관되어 있는 업무 처리를 지원하는 데에 매우 불편했다. 이에 따라 시스템 연계 내지 통합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세계화 추세는 각 기업의 생산과 물류의 거점을 국내외 여러 곳에 산재하게 했고, 이는 새로운 개념의 프로세스로서 글로벌 차원의 자원 관리와 최적의 공급망 구축이 절실해졌다. 이와 동시에 ICT의 발전으로 시스템 개발 환경이 크게 변화되었고 이는 각 기업이 직접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보다 전문기업으로부터 표준화한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비용효익 면에서 훨씬 유리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와 ICT 환경 변화에 따라 등장한 것이 ERP다.

[네이버 지식백과] 전사적자원관리(ERP) (기업을바꾼10대정보시스템, 2014. 4. 15., 노규성)

 

 

 

 

ERP 종류

 

구축형 ERP

-ERP프로그램을 사용할 회사에 맞게 설계하고 개발합니다.

-회사에 알맞게 기능을 개발하므로 필요한 기능과 형태를 대부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초기 개발에만 수천만원~수억원의 비용이 들어 비용 부담이 있습니다.

-프로그램 오류를 수정하거나 업그레이드 진행 시 추가비용이 발생합니다.

-범용프로그램으로는 적용이 어려운 중견기업 이상 규모의 기업에서 도입을 고려합니다.

-대표적으로 SAP. 오라클, 영림원, 더존 IU 등이 있습니다.

설치형 프로그램

-PC에 설치해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설치된 자리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가 PC에 저장되므로 등록된 자료와 PC가 운명을 같이 합니다.

-제한된 인원만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어, 업무 공유 및 통합 관리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사용자 추가 시 비용이 발생합니다.

-대체로 자금관리 프로그램, 세무신고용 회계프로그램처럼 단일 기능으로 구성된 프로그램들이 이와 같은 형태로 제공됩니다.

-회사 업무 전체가 아닌, 일부 영역만 관리할 수 있으므로 엄밀히 말하면 EPR 프로그램이라 볼 수 없습니다.

-더존 스마트 A, 경리나라, 세무사랑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클라우드형 ERP

-PC에 별도의 설치 없이 인터넷으로 접속해 사용하는 형태입니다.

-공간의 제약 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서 실시간 업무 처리 및 공유에 용이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 수는 무제한이지만, 사용자 수에 따라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인터넷 환경이 열악할 경우 프로그램 사용에 다소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이카운트가 있습니다.

 

 

 

ERP 장점과 단점

장점

-정보 접근 용이성: 통합 DBMS로 지속적이고 정확한 데이터 입니다.

-중복 데이터 생산 방지: 중앙 DBMS로 중복된 데이터 입력 및 업데이트를 방지합니다.

-축전된 데이터 활용: 축적된 데이터를 통계로 활용하여 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킵니다.

-시간 단축: 신속한 업무 보고 및 업무 회전시간을 단축하여 업무 지연을 방지합니다.

-비용 절감: 시간 단축, 업무 향상으로 인해 비용이 절감됩니다.

-편의성: 각 업무의 연계시스템으로 절차가 간소화되고, 신속한 업무 진행이 가능하게 합니다.

-향상된 확장성: 사업에 따른 시스템 변경 및 확장 적용이 용이합니다.

-향상된 유지관리: 하나의 통합 시스템으로 업무, 부서, 지점, 고객 유지관리가 용이합니다.

-e커머스, e비지니스: 홈페이지를 통한 마케팅 시스템 또한 연계가 가능합니다.

단점

-구축 시간: ERP는 규모가 큰 시스템이기 떄문에 구축하는데 오랜 시간이 소요됩니다.

-구축 비용: ERP는 규모가 큰 시스템이기 때문에 구축하는데 많은 비용이 들어갑니다.

-복잡한 기능: ERP 시스템은 많은 기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들은 다소 어렵게 느낄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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